본문 바로가기

- 직캠 fancam/행사 직캠 Star FanCam

2016.07.24 소나무 sonAmoo _ 뉴썬 NewSun _ 팬사인회 김포공항 롯데몰 _ 직캠

728x90


20160724 소나무 sonAmoo _ 뉴썬 _ 팬사인회 김포공항 롯데몰 _ 직캠 



2016.07.24 소나무 sonAmoo _ 뉴썬 직캠 _핫한 막내 랩퍼 New Sun

3집 미니 앨범 팬사인회 스케치 _ 넘나 좋은 것 _ 김포공항 롯데몰 _ MF 이벤트존  _직캠

_ 3rd mini album _ fan sign event _ 걸그룹 _ girl group




촬영 카메라 : G7 + 100-300mm

_ k-pop _ kpop _ 케이팝 _ S.Korea

_ 직캠 _ 팬캠 _ fancam



이 동영상은 YouTube 동영상 편집기(http://www.youtube.com/editor)로 만들었습니다.






















소나무 김포공항 팬싸인회에서 막내 랩퍼 뉴썬 님을 따로 많이 찍어봤습니다.

원본 화이트밸런스가 좀 누렇게 되었고 밝기가 좀 어둡게 찍혀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이 영상은 파나소닉 G7을 사용해서 촬영했고 4K로 촬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제가 올린 영상은 화질 설정에서 1080까지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4K로 촬영한 소스들을 모두 유튜브에 올린 뒤 

유튜브에서 편집기로 편집을 하고 저장해서 업로드한 영상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편집기는 지금(17.02월) 기준으로 최종 출력파일을 최대 1080까지만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4K로 찍었더라도 유튜브에서 편집하고 출력했다면 소스영상들은 그대로 4K로 남아 있지만

편집해서 출력한 영상은 최대 1080의 화질로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4K로 찍고 1080으로 출력된 영상의 화질이 크게 나쁘지 않겠지만

그래도 원본 소스가 4K였던 만큼 더 좋은 화질로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러면 '왜 굳이 이런 유튜브 편집기로 편집을 했느냐?' 라고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때 G7을 구입해서 4K로 촬영을 할 수는 있었지만 편집은 할 수 없었습니다.

집에서는 2008년도에 맞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10년 정도 된 컴퓨터였지만

인터넷을 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었기에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를 못 느꼈습니다.

그런데 G7으로 4K 촬영을 하게 되니 이전 컴퓨터로는 촬영한 영상의 확인조차 힘들어서

지금의 컴퓨터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이전 컴퓨터는 살릴 부품이 없었기에 아예 새로 맞춘 거죠.


유튜브 편집기는 컴퓨터 사양이 낮을 경우, 짧은 영상을 올릴 경우 적합합니다.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집에서 4K촬영한 영상 뿐만아니라 고화질 FHD영상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영상 확인도 힘든데 편집은 거의 불가능하죠. 그렇다면 찍은 소스들을

하나하나 유튜브에 비공개로 올린 뒤 유튜브 편집기를 사용해서 그 소스들을 불러다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하여 업로드하면 좋습니다.


다만 유튜브 편집기는 웹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만큼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해서 편집한다거나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특히 여러 영상 소스들을 불러다가 작업할 때 길이가 길어지면 타임라인의 닾 뒤로 이동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음악 파일 적용도 한 곡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여러 곡을 편하게 겹쳐서 사용한다거나 부드럽게 몇 곡을 이어서 사용하는 등

좀 더 다양한 음악적용은 힘들고 한 곡만 적당히 넣을 수 있습니다.


제일 아쉬운 것은 음악이 들어간 행사촬영 소스 등은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 음악이 들어간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 저작권 관련 문제로 업로드는 가능하지만

여러 제한적인 조건이 붙게 되는데 이런 영상들은 유튜브 편집기로 불러지지가 않습니다.

음악 때문에 저작권 문제로 사용이 불가한 영상이 된 것이니 

영상에서 음악이 나오는 부분을 잘라내서 새 영상으로 업로드 한 뒤에는 편집기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런저런 불편한 점도 많긴 하지만 아쉬울 땐 융요할 수 있는 유튜브 편집기입니다.







반응형